Martini (마티니) # Gin

 




[ Martini ]

Ingredients 1
Dry Gin  1 1/2 Oz
Dry Vermouth  1/2 Oz

Ingredients 2
Gin  1 1/2 Oz
Dry Vermouth  3/4 Oz

Ingredients 3
Gin  2 1/2 Oz
Dry Vermouth  1 1/2 Tsp
1 twist of Lemon peel

Ingredients 4
Dry Gin  2/3
Dry Vermouth  1/3
Orange Bitters  1 Drop


Garnish  Olive
Cocktail Glass
Alcoholicity 34˚
Stir


Mixing instructions
Stir gin and vermouth over ice cubes in a mixing glass. Strain into a cocktail glass, add the olive, and serve.






 





[ Additional Explanation ]

Tip 1. 진에 베르무트를 섞은 후 올리브로 장식한 무색 투명한 칵테일이다. 냄새는 향긋하지만 강한 쓴맛이 난다. 주로 식전에 마신다. 마티니라는 이름은 베르무트를 생산하는 회사인 이탈리아의 '마티니 앤 로시(Martini & Rossi)'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진과 베르무트의 배합 비율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드라이 진과 드라이 베르무트를 3:1로 배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얼음을 넣어 온더락스로 할 수도 있다. 스위트 마티니는 드라이 진과 스위트 베르무트의 비율을 2:1, 미디엄 마티니는 드라이 진과 드라이 베르무트의 비율을 2:1/2, 드라이 마티니는 드라이 진과 베르무트의 비율을 5:1, 엑스트라 마티니는 7:1로 한다. 만드는 방법은 믹싱글라스에 얼음·진·베르무트를 넣는다. 내용물을 저은 후 잔에 따르고 올리브로 장식한다. 맛을 좋게 하기 위하여 단단하고 물기가 없는 얼음을 사용한다. 또 너무 오래 저어서 얼음이 녹지 않게 해야 한다.

Tip 2. 이 걸작품을 맛본 후에야, 드라이라는 말의 의미를 비로서 알게된다. 칵테일의 왕이다. 만드는 방법도 다양해서, 세계의 유명한 칵테일 서적에서 만드는 방법을 조사해보면 100가지 정도나 된다. 또한 유사한 칵테일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처음에는 마티니사의 마티니 베르무트를 2/3넣어서 만든 아페리티프 칵테일이었는데, 시대의 흐름과 함께 드라이(독한 맛)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칵테일은 파티용으로서도 빼놓을 수 없는 칵테일이다. 파티나 아페리티프 칵테일로 마실 때는 여기에 제시되어 있는 방법보다 달게, 술집 등에서 독한 맛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드라이로 만든다. 또한 록으로도 만든다. 진이나 베르무트에 따라서 맛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제품 선택이 어렵다.

Tip 3. 진이나 드라이 베르무트에 따라서 맛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정에서 만드는 경우에는 술의 선택에 신중을 기하기를 바란다. 달게 만드는 경우에는 스위트 베르무트를 소량 첨가해도 좋다. 마티니는 록으로도 마신다.

Tip 4. 오렌지 비터즈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세계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레몬 필이나 올리브로 장식(때로는 레몬 필을 짜 넣고, 올리브로 장식한다)하기도 한다.

Tip 5. 드라이 베르무트 대신에 일본주를 사용하면 사케티니라는 칵테일이 된다. 사케티니(Saketini) : 드라이진 3/4, 일본주 1/4 저어서 칵테일 잔에 따르고, 기호에 맞게 올리브로 장식한다.

Tip 6. 마티니는 독한 칵테일의 대표적 존재. 칵테일의 왕이라고도 하며, 현재도 세계의 칵테일 팬으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유명한 칵테일인 만큼 변형도 많은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드라이화의 경향이 현저하다.

Tip 7. 베이스를 보드카로 바꾼 보드카 마티니(Vodka Martini, 보드카티니<vodkatini>, 캉가루<kangaroo>라고도한다), 테킬라를 사용한 테킬라 마티니(Tequira Martini, 테키니<tequini>라고도 한다)도 많이 알려져 있다.

Tip 8. Sweet Martini 2 To 1 / Medium Martini 2 To 1/2 (4 To 1) / Dry Martini 5 To 1 / Extra Martini 7 To 1

Tip 9. "칵테일의 왕", "칵테일은 마티니로 시작해서 마티니로 끝난다.", "마티니를. 젓지 말고 흔들어서." (Martini. Shaken, not stirred.) 영화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 씨의 명대사 "마티니를. 젓지 말고 흔들어서."...라는 말. 즉, 마티니를 스터로 만드느냐, 셰이크로 만드느냐의 차이입니다.
먼저 스터의 목적은 비중이 비슷한 술을 재빠르게 얼음과 휘저어 온도를 내리면서 술의 투명함을 살리는 것인 반면, 셰이크는 잘 섞이지 않는 재료를 섞거나 술에 공기를 불어넣어 부드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즉, 셰이크로 만든 마티니가 기포 때문에 색은 좀 더 뿌옇게 되겠지만 맛은 훨씬 부드럽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한 번 해본 적이 있는데, 확실히 같은 재료라도 그냥 섞어준 것 보다 셰이크쪽이 좀 더 진의 쓴 맛이 부드러워진 느낌이었습니다.

Tip 10. 같은 재료로 양만 다르게 하고 (Dry Gin 1 1/2oz, Dry Vermouth 3/4oz) 가니쉬를 Pearl Onion으로 해주면 '깁슨(Gibson)'이 된다.







 

[ 위 네컷은 The Lion's Den 에서 만드는 마티니입니다 ]
  
http://blog.naver.com/insyala 




[ Sweet Martini ]

Ingredients 1
Dry Gin  2/3
Sweet Vermouth  1/3

Ingredients 2
Gin  1 Oz
Sweet Vermouth  1 Oz

Additional Explanation

Tip 1. 저어서 칵테일 잔에 따르고, 기호에 맞게 마라스키노 체리로 장식한다.


[ Dry Martini ]

Ingredients 1
Dry Gin  2 Oz
Dry Vermouth  1 Tsp

Ingredients 2
Dry Gin  1 2/3 Oz
Dry Vermouth  1/3 Oz

Ingredients 3
Dry Gin  2 1/2 Oz
Dry Vermouth  1/2 Oz
1 twist of Lemon peel

Ingredients 4
Dry Gin  55ml
Dry Vermouth  15ml

Ingredients 5
Dry Gin  2 Oz
Dry Vermouth  1/3 Oz


Additional Explanation

Tip 1. 마티니를 변화시킨 칵테일 중의 하나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애음했다는 칵테일로 유명한데, 그의 작품에 때때로 등장한다. 쓴맛이 강해 식전에 먹으면 좋은 칵테일이다. 베이스인 드라이 진을 위스키로 바꾸면 위스키 마티니가 되고, 테킬라로 바꾸면 테킬라 마티니라는 칵테일이 된다. 얼음을 넣은 믹싱 글라스에 드라이 진 2온스, 드라이 베르무트(Dry Vermouth) 1티스푼을 넣는다. 바스푼으로 재료를 섞은 다음 글라스에 따르고 칵테일 핀에 꽂은 올리브를 장식한다. 기호에 따라 레몬 필을 장식한다.

Tip 2. 진과 드라이 베르무트를 5대 1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 마티니 (Martini)의 일종으로서 만드는 방법은 드라이 진 1⅔온스, 드라이 베르무트 ⅓온스를 세이커에 얼음과 함께 넣고 잘 흔들어 섞은 후 칵테일 글라스에 따라 올리브(Olive) 한 쪽을 넣어준다.

Tip 3. 칵테일의 대명사라고 할 정도로 너무도 유명한 칵테일 마티니. 세계바텐더협회 공식 칵테일 레시피에서 마티니는 총 4종을 분류해두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 드라이 마티니다. (나머지 셋은 보드카 마티니, 퍼펙트 마티니, 스위트 마티니) 마티니하면 흔히들 떠오르는 영상이 턱시도를 입은 남자가 파티에서 마시는 칵테일인 듯한데 실제 마티니는 멋진 칵테일임에도 분명하지만 평범한 청바지에 셔츠를 입고도 충분히 그 맛을 감미할 수 있는 칵테일이다.

Tip 4. 조주법은 믹싱글라스에 진과 드라이 베르무트를 얼음과 함께 섞고 이를 마티니 글라스에 따르는 것. 올리브 가니쉬를 얹어 주고 간단히 레몬 필을 해준다. 진 특유의 아주 약간 달콤하면서도 씁쓸한 짠맛이 입안에 퍼진다. 넓게 퍼진다는 것보다 깊게 퍼지는 듯한 느낌. 건조하면서도 깊은 맛이다. 아쉬운 듯한 쓴맛이 올리브의 짭짤한 맛과 무척 어울린다. 마티니는 분명 절대 어려운 칵테일이 아니라 칵테일을 좋아하는 이라면 누구나 분명 좋아할만한 깊은 맛을 가진 칵테일이다 : )

Tip 5. 쌉쌀한 맛으로 '칵테일의 왕자'라는 별칭과 함께 애주가들로부터 사랑받는 식전주로 유명한 칵테일이며,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즐겨 마신 걸로도 유명하다.
마티니는 진과 베르무트의 배합 비율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고 칵테일의 이름도 달라진다. 칵테일을 이야기하자면 빼놓을 수 없는 칵테일인 만큼 수백종류의 변형이 존재하고 많은 이야깃거리가 있는 술이다.

Tip 6. <만드는 법>
1. 칵테일 글라스에 큐브드 아이스를 2~3개 넣어 잔을 차갑게 한다.(칠링)
2. 믹싱 글라스에 큐브드 아이스 3~4개를 넣은 후 진과 베르무트를 차례로 넣고, 바 스푼으로 믹싱 글라스 벽면을 따라 저어준다.
3. 칵테일 글라스에 있는 큐브드 아이스를 비운다.
4. 칵테일 글라스에 스트레이너로 믹싱 글라스에 있는 얼음을 거르며 내용물만 따라낸다.
5. Green Olive에 칵테일 픽을 꽂아 장식한다. (칵테일 픽의 방향이 손님의 왼쪽이 되도록)









[ Extra Dry Martini ]

Ingredients
Dry Gin  7/8
Dry Vermouth  1/8

Additional Explanation

Tip 1. 저어서 칵테일 잔에 따르고, 기호에 맞게 레몬 필을 짜 넣는다. 올리브로 장식해도 된다.


[ Medium Martini ]

Ingredients
Dry Gin  4/6
Dry Vermouth  1/6
Sweet Vermouth 1/6

Additional Explanation

Tip 1. 별명, 퍼펙트 마티니(Perfect Martini).


[ Martini(On The Rocks) ]

Ingredients
Dry Gin  4/5
Dry Vermouth  1/5

Additional Explanation

Tip 1. 최근에는 얼음을 넣은 잔에 재료를 직접 따라서 젓는 스타일도 많이 볼 수 있다.
Tip 2. 저은 후, 얼음을 넣은 올드 패션 글래스에 따른다. 기호에 따라서 레몬 필을 짜 넣는다. 올리브로 장식해도 된다.




[ Source ]

http://www.webtender.com/

http://blog.itsbarda.com/103

http://borracha.tistory.com/1220

http://darkone.egloos.com/727046

http://darkone.egloos.com/1103634

http://100.naver.com/100.nhn?docid=775650

http://100.naver.com/100.nhn?docid=79554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26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54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54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54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545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54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554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74803

http://blog.naver.com/insyala?Redirect=Log&logNo=30128027226



덧글

  • 2012/02/08 23:0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02/14 20:2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xologist 2012/02/16 07:03 #

    수정하였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10
71
162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