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위스키시장을 주도하는 Top Brand Whisky


대한민국 위스키시장을 주도하는 Top Brand


대한민국 상반기 위스키시장은 대외적으로 금융위기와 환율 급등, 대내적으로는 규제 강화 및 내수 침체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주류저널은 9월을 맞이해 다시 도약의 발판을 다지고 있는 대한민국 위스키시장의 대표 브랜드인 윈저, 임페리얼, 스카치 블루, 킹덤, 딤플을 중심으로 각 브랜드의 현황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이와 더불어 위스키를 더욱 분위기 있게 즐길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전한다.


취재 조은실 기자 / 사진 이상용 기자
취재협조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 멤버스 바 ‘마에스트로’


 




제품 리뉴얼, 캠페인 등 이색적인 마케팅으로
하반기 시장을 공략하는 위스키 대표 브랜드






한국은 세계 9위 위스키 소비 국가다. 국내 주류시장을 대표하는 3대 주종 가운데 하나인 위스키. 그만큼 위스키는 대한민국 주류시장에 중요한 부분이며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한국의 위스키 시장을 돌아보면 최대 경제난이었던 IMF를 극복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그러다 지난 2004년 잠시 감소세를 보인 이후 점차 시장 안정과 함께 소비량이 증가했다. 그 후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경기침체가 시작된 지난해 말 이후 다시금 감소세로 접어들고 있지만 주류업계는 제품 리뉴얼, 신제품 출시, 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판매 성장을 위해 총력을 가하고 있다. 위스키 시장의 소비·지출곡선이 오르락내리락하는 동안 위스키 시장에는 작지만 큰 변화가 있었다. 한국시장은 점차 스탠다드에서 프리미엄급으로, 프리미엄에서 수퍼 프리미엄급으로 선호도가 변하고 있다. 이중 프리미엄과 수퍼 프리미엄은 2006년부터 전체 위스키 시장의 99%를 차지할 정도로 강세를 보였고, 특히 수퍼 프리미엄 위스키의 경우 1999년에는 시장점유율이 1%에 불과했으나, 2008년에는 27%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런 변화 가운데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위스키 브랜드들이 존재한다. 대한민국 위스키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적 브랜드인 '윈저', '임페리얼', '스카치 블루', '킹덤', '딤플' 이 바로 그것이다. 최고의 원액으로 만들어져 부드럽고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이 브랜드들은 위스키 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한다. 위스키의 계절을 앞두고 더욱 힘찬 발걸음으로 도약하고 있는 이들 브랜드의 동향과 프로모션, 그리고 경기침체에 대응하는 이들 각 브랜드의 하반기 계획 및 전망을 지금부터 소개한다. 또한 이런 위스키를 더욱 빛나게 하는 대표적인 업장도 함께 둘러본다.

 

 


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다
윈저

 






'윈저'는 우리나라 최초 슈퍼프리미엄 위스키로서 디아지오코리아의 대표 브랜드이다. 디아지오는 최근 윈저를 리뉴얼하고 국내 개발 위스키로는 최초 글로벌 브랜드로서 본격적인 세계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도모한 제일 큰 변화는 윈저 12년 산과 17년 산의 맛을 보증하는 마스터 블렌더(Master Blender)가 생긴 것이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고든 스미스가 디자인한 새 윈저 병은 기존 윈저의 전통적인 디자인 가치인 커브 형태의 병 모양을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디아지오코리아 마케팅팀, 김승범 본부장
국내 시장 점유율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동시에 해외시장 진출에 힘을 쏟을 것이다. 또한 9월 출시되는 윈저의 울트라 프리미엄급 위스키 '윈저 XR' 은 아시아 주요국가 면세점에서 공동 출시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강인한 남자의 위스키
임페리얼





'임페리얼17'은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부드러움을 지닌 수퍼 프리미엄급 위스키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임페리얼' 탄생 15주년을 기념하며 지난 7월부터 이현세 교수가 용(龍)을 모티브로 해 병 디자인에 참여한 '임페리얼15 리미티드 에디션'을 한정 판매했다. 한편, 임페리얼은 개척자의 리더십을 반영하는 '나를 따르라!' 라는 브랜드 캠페인 테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축구를 통한 건강 증진 및 직장 선배 동료와 마음의 벽을 허무는 계기를 만든다는 취지에서 '임페리얼컵 FC 챔피언십' 도 진행하고 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 임페리얼팀, 홍수창 차장
업계 전체적으로 하반기 경기에 대하여 호조의 기대를 가지고 있다. 위스키 고객 보호를 위한 임페리얼의 3중 위조 방지 캡 트리플 키퍼에 대한 시장 반응이 좋아 이에 탄력을 받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2009년 하반기가 도약하는 시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깊고 진한 부드러움
스카치블루





롯데칠성의 '스카치블루'는 '부드러움의 깊이가 다른 스카치블루' 라는 브랜드 모토와 같이 스트레이트로 주로 음용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도록 블렌딩 된 스카치 위스키이다. 스카치블루는 신제품 출시와 소비자 프로모션 강화, 위조방지 DNA시스템 확대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국내 위스키 시장의 불황 및 위축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지난 7월초 출시한 스카치블루 포켓은 국내 최초의 휴대용 위스키로 스탠다드급 스카치 위스키 원액을 사용하고 휴대가 용이한 200ml PET제품으로 출시했다.

 

롯데칠성음료 주류사업부 마케팅팀, 한영송 팀장
추석 기획 상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스카치블루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위조방지장치인 DNA시스템을 강화하여 'DNA위스키 스카치블루'라는 슬로건으로 소비자에게 한층 더 다가갈 계획이다.

 

 


부드러운 맛의 진수
킹덤





하이스코트의 '킹덤'은 에드링턴 그룹만의 독특한 기법인 후숙성 공법이 적용된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위스키이다. 킹덤은 올 상반기부터 경기 침체로 인해 침체돼 있는 직장인들과 영업인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힘내라 한국경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또한 남성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 스크린 골프 업체 골프존과 업무 제휴를 맺고 '킹덤배 온라인 골프대회' , '서희경, 홍란 프로의 원포인트 레슨' 등 다양한 고객 접점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이스코트 영업관리팀, 정재영 차장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여파로 인해 작년에 비해 전반적인 주류 업계의 매출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힘내라 한국 경제' 캠페인을 비롯해 건전하고 깔끔한 음주문화를 지향하는 스포츠 마케팅, 문화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툴을 활용해 소비자들과의 두터운 신뢰를 구축할 예정이다.

 

 


깊은 향과 디자인에 반하다
딤플


 


삼각형 모양의 획기적인 병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딤플'은 세계 40여 개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정통 스카치위스키다. 딤플은 주 판매처인 유흥용(업소판매용) 시장에 대한 판촉과 함께 가정용 시장에 대한 판촉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는 가정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딤플 진저엘 칵테일 세트(딤플 12년 500ml 1병과 진저엘 2캔, 딤플 언더락잔 2개)를 출시해 딤플의 깊고 풍부한 맛을 칵테일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석무역 마케팅팀, 김성현 팀장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는 국내 위스키 시장이 올 하반기에도 어려움은 계속되리라 생각된다. 이에 따라 광고에 대한 투자는 대폭 축소됐으나, 딤플 진저엘 패키지와 같은 가정용 패키지 행사나 명절 선물세트 고급화 등을 통해 위스키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판촉에는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격조 높은 프라이빗 멤버스 바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마에스트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은 과거 아미가 호텔의 상호를 임피리얼 팰리스로 변경하면서 비즈니스와 휴식이 있는 격조 높은 호텔로 변신했다. 300평 이상의 대형로비와 컨벤션 센터, 430여 개의 객실과 룸. 그리고 9개의 고급 레스토랑, 쇼핑 아케이드, 야외 수영장 등 최고의 시설을 갖춘 고품격 호텔인 임피리얼 팰리스 내에는 편안한 분위기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위스키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공간이 있다.






'사회적 명사들을 위한 프라이빗 바'라는 콘셉트를 지닌 멤버스 바 '마에스트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사하는 특별한 공간이자 멤버십제로 운영되는 바이다. 영국 황실에 온 듯한 느낌이 드는 이곳은 문에서부터 바에까지 걸어오는 길이 웅장하고 화려해 오는 이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 또한 라이브로 연주되는 감미로운 음악으로 여유롭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해 모임의 품격과 즐거움을 높인다. 각종 모임뿐만 아니라 휴식처로도 손색없는 이곳은 일반 고객도 이용 가능하지만 멤버십 회원들을 위한 주류·안주 제공 및 객실 이용권 할인 등 특별 VIP서비스와 혜택을 풍성하게 마련하기 때문에 고객 대부분이 회원이다. 마에스트로에서는 스카치위스키, 몰트위스키, 코냑, 데킬라, 칵테일 등 다양한 주류와 함께 백포도주 소스의 왕새우와 관자, 거위간요리, 와규 큐브롤 스테이크 등의 핫디쉬(Hot Dish)와 훈제연어, 오세트라 캐비아 등의 콜드디쉬(Cold Dish)를 즐길 수 있다. 이달에는 맥캘란 15년산, 18년산, 21년산과 안주를, 10월에는 보드카(시락 보드카(Ciroc Vodka))와 모엣샹동 그리고 안주 한 가지와 생수 1병을 세트로 묶어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안주는 주류와 어울리는 최상급 한우 안심 찹스테이크, 홍삼소스를 곁들인 민물장어구이 등이 마련돼 있다. 문의 02-3440-8000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15
113
155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