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큐르(Liqueur) Spirits


봄밤을 유혹하는 신비의 술

리큐르(Liqueur)







인간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명약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고, 이는 술을 만들고 마시는 것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다.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쇠약한 병자에게 힘을 주기 위하여 포도주에 약초를 넣어서 물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리큐르의 기원이 되었고 중세의 연금술사들 역시 증류주에 과즙, 약초, 향료 등을 다린 물을 넣어 혼성주인 리큐르를 만들어 소화불량을 비롯한 각종 증상에 사용했다.


기획 주류저널 편집팀

 



현재 유럽과 영미지역에서는 일정량의 알코올과 당분에 향료등이 첨가된 술을 리큐르라 정의하고 차나 음료와 섞어 식후에 디저트와 함께 마셔왔으며, 최근에는 유럽과 영미 지역뿐 아니라 일본의 젊은 소비자들도 파티 등에서 즐기고 있다. 리큐르 제품은 커피 리큐르 깔루아, 크림 리큐르 베일리스, 과즙 리큐르 디카이퍼와 서던컴포트 등이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시장의 추세는 리큐르 제조사들이 주류소비가 많은 브라질, 러시아, 중국등에 진출하는 것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조금씩 신장하는 추세이다.

 



세계 리큐르 시장순위

1. BAILEYS

2. DEKUYPER

3. Southern COMPORT

4. KAHLUA

5. DI. S. AMARETTO

6. GRAND MARNIER

7. COINTREAU

8. BOLS

9. BERENTZEN

10. MARIE BRIZARD

자료 : 대한주류공업협회(주류산업 2007년 봄호)

 

국내에서 생산되는 레몬이나 인삼을 원료로 하는 리큐르 등은 소비량과 생산량이 점점 줄어들어 매우 적은 상황이며 리큐르로 분류되고 있는 국산 리큐르의 일부도 우리가 과실주로 알고 있는 제품이다. 이에 대해 대한주류공업협회 관계자는 "과실주가 리큐르로 분류되는 이유는 리큐르의 세율이 과실주보다 낮게 적용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리큐르는 여성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되고 있으며, 바나 파티 현장에서 칵테일의 형태로 음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홈 파티도 많이 늘어 마트에서도 세트 구성이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아직은 리큐르의 시장 점유율이 낮지만 리큐르를 소비할 수 있는 파티나 문화와 접목한 행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 중심에 있는 여성과 젊은 층이 트렌드를 리드하고 소비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주목할 주종임에는 틀림 없다.

 

 


감미로운 설레임

 

1. 베일리스(BAILEYS)

                         




세계 최초의 크림 리큐르

아이리쉬 위스키와 신선한 아이리쉬 크림, 벨기에산 초콜릿으로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크림 리큐르인 베일리스는 크림의 풍부한 향과 달콤한 초콜릿 맛이 특징이다. 연한 크림 색과 부드러운 촉감, 달콤한 속에 숨겨있는 위스키의 느낌 등 20~30대 여성들이 좋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베일리스는 여성들을 위한 프로모션, 기념일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커피, 코코아와도 접목하여 여성들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각기 다른 맛으로 표현되는 레서피


* 베일리스 알렉산더
베일리스, 카카오 브라운, 생크림을 1:1:1 의 비율로 셰이커에 넣고 흔든후 얼음을 걸러내고 샴페인 글라스에 담는다.

 

* 베일리스 온더락스
잔에 얼음을 채우고 베일리스(50ml)를 가득 넣는다.

 

* 베일리스 라떼
베일리스(50ml)와 에스프레소 커피(20ml)를 머그잔에 담은 후, 따뜻한 우유를 채우고 초콜릿 가루로 장식한다.

 

베일리스는 여성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감미로운 브랜드 입니다. 래서피를 활용하거나 취향대로 개발하여 맛있게 음용해 보세요.

From 지아지오 코리아 마케팅팀 이철훈 차장

 

 


빠져 나올 수 없는 매력

2. 깔루아 (KAHLUA)





전세계 No.1 커피 리큐르

100% 아라비카 원두를 원료로 만들어진 No.1 커피 리큐르 깔루아는 1936년 마야문명의 탄생지 멕시코 유칸 반도에서 처음 탄생하였으며, 그 이름은 '커피'라는 뜻의 아라비아어에서 유래된다. 중독성이 강하다는 공통점을 지닌 음료인 커피와 술을 창의적으로 접목한 리큐르로서 커피 리큐르 분야에서 전세계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20대 주류 브랜드에 포함된 첫 번째 리큐르 브랜드이자, 120여 개국에서 약 200만 상자(9리터 기준)가 판매되고 있다.

 

젊음의 열정, 깔루아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깔루아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깔루아의 다양함과 개성을 표현하는 광고 공모전, '깔루아 크리에이티브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시상식은 깔루아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듯한 느낌을 주는 마야문명의 신비로운 실내 분위기와 흥겨운 파티 뮤직이 심장 박동을 뛰게 하는 칵테일 파티 형식으로 클럽에서 진행되어 트렌디한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깔루아는 은은한 커피향과 달콤한 맛의 조화로 젊고 스타일리쉬한 젊은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국적이고 신비한 이미지로 경험할수록 빠져드는 독특한 매력을 지닌 브랜드입니다.
From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팀 민경차장

 



치명적인 유혹

3. 압생트 (ABSENTE)






화가 빈센트 반 고흐가 사랑했던 술

고흐가 귀를 자르기 전에 마셨다고 하여 더욱 유명해진 술 압생트는 본래 알코올 함유량 70~80%의 독한 술로 원료인 향쑥 특유의 쓴맛이 있어 특수하게 제작된 스푼 위에 각설탕을 놓고 불로 녹인 다음 먹는 것이 특징인데 이 장면은 조니뎁 주연의 영화 '프롬헬'에도 등장하여 화제가 되었다.

 

녹색의 요정 혹은 녹색의 악마

압생트는 원료인 향쑥에 환각상태를 만드는 물질이 포함되어 많은 예술가들이 이 술을 마시고 영감을 얻어 시나 그림을 그렸다. 환각 상태에서 일어나는 범죄들로 인하여 한때 금주령이 내려지기도 했으나, 현재는 향쑥을 사용하지 않고(독성물질을 제거), 도수를 낮추어 세계에 수출되고 있다.

 

압생트를 사랑한 예술가들의 작품

1. 빈센트 반 고흐 '압생트가 있는 정물'

2. 파블로 피카소 '압생트 마시는 사람'

3. 마네 '압생트 마시는 남자'

 

압생트의 초록빛 마법속으로 한번 쯤은 빠져 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입안에 은은하게 퍼지는 쑥향과 페퍼민트의 느낌은 마치 자신이 유럽의 예술가가 된듯한 착각을 일으키기에도 충분하며, 더불어 압생트의 초록빛이 물과 희석이 되면서 은은한 우유빛의 초록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로 다가올 것입니다. 
From 에프엘코리아 마케팅팀 정용재 차장

 

 


27가지 약초가 들어간 프랑스의 가장 오래된 리큐르

4. 베네딕틴 (BENEDICTINE)





베네딕틴은 1510년 프랑스 베네딕틴 수도원에서 수사 돔 베르나르 반세리가 27가지의 약초와 향초를 사용하여 약용으로 제조한 약초 리큐르다. 27가지 약초 중 바닐라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알로에는 피부미용과 화상에 좋고, 백리향은 감기몸살과 기침을 낫게 하며 고수는 두통에 좋다. 잠자리에 들기 전 베네딕틴 10~15ml 가량을 마시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 오리지널 풍미와 향기를 즐기기 위해선 스트레이트로, 보다 가벼운 맛을 원할 때는 베네딕틴 두 스푼을 따뜻한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시면 좋다. 25가지의 좋은 약초를 엄선하여 만든 베네딕틴은 처음에 약용으로 사용되었었던 만큼 혈액 순환과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고기 요리나 치킨요리를 할 때 약간 가미하여 그 요리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등 다양한 쓰임새가 있습니다.  From 바카디코리아 마케팅팀 우미례 과장

 

 
천연 오렌지의 향기

5. 그랑 마르니에 (GRAND MARNIER)





캐리비안해의 하이티에서 생산되는 오렌지를 직접 손으로 껍질을 벗기고, 태양 아래서 말려 프리미엄 꼬냑과 함께 5년 동안 오크통 안에서 숙성 과정을 지낸 그랑 마르니에는 완벽한 블렌딩을 통해 부드러움까지 표현한다. 코스모폴리탄, 마가리타 등이 대표적인 그랑 마르니에 칵테일로 알려져 있지만 토닉을 직접 만들어 마시는 방법은 즐거운 자리에서 더욱 본인을 트랜디하게 보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식후에는 디저트 대용으로 온더락으로 즐기면 소화도 도우며 입안 가득히 오렌지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From 모헷헤네시코리아 마케팅팀 정세인 대리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15
113
155281